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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6 버그 분석 - 전자 공장은 이론 상 무한 문화 복사가 가능하다? 전자 공장/비행장 건물의 중복 효과 버그

문명/문명6 버그

by Lucill 2025. 3. 19. 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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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문명 6의 버그 중 자연 재해 혹은 약탈된 건물을 수리할 때 발생하는 버그 두 가지를 알아 보려고 한다.

 우선 아래 사진에서 일본의 전자 공장의 생산량을 한 번 살펴 보자.

 

 

 이상한 점이 보이는지? 혹은 혹시 플레이하면서 이런 산출량을 본 적이 있는가?

 많이들 알고 있겠지만 일본의 전자 공장은 '전기 기술을 연구한 후 문화 +4를 제공'하는 특성이 있다.

 하지만 보다시피 일본을 플레이하다 보면 이렇게 전자 공장에서 예상보다 많은 문화를 제공하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저번에 도쿠가와 일본 플레이 일지를 올린 적이 있는데 그 때에도 일부 도시에서 전자 공장의 생산량이 문화 +8, 문화 +12 등으로 나오는 경우를 발견했다. 처음에는 일시적인 표시 버그인가 싶었지만 이 수치는 계속 유지되었고 다빈치 효과가 공장에도 적용되나? 싶기도 했지만 분명 다빈치는 작업장에만 적용되고 공장에 적용될 리가 없었다. 결국 게임을 클리어할 때까지 원인을 찾지 못했다.

 

 그런데 여러 차례 실험을 한 끝에 그 원인을 알아냈는데, 원인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전자 공장이 약탈된 후 수리될 때마다 문화 +4가 중첩돼서 적용되었던 것이다.

 

 

 

 

 대재앙 모드에서 예언자로 산업구역에 자연재해를 일으켜보면 쉽게 이 사실을 알 수 있다. 보다시피 자연재해로 부서진 공장을 수리할 때마다 문화가 +4씩 추가로 증가한다.

 

 원인은 간단하다. 전자 공장 건물은 전기 기술을 발견하면 문화 +4가 추가되도록 하는 수정자(Modifier)를 가지고 있다. (수정자는 게임 내에서 특정 효과를 발현시키도록 하는 명령어라고 생각하면 된다.)

 전자 공장 건설을 완료하면 게임에 전자 공장이 생기면서 전자 공장의 수정자 역시 효과를 발휘하는데, 문제는 전자 공장이 약탈된 후 수리될 때도 전자 공장이 생기는 것으로 판정돼서, 약탈된 후 수리될 때마다 전자 공장의 수정자가 반복해서 다시 작동하는 것이다. 그래서 문화 +4씩 추가하는 수정자가 반복해서 작동하다 보니 전자 공장의 문화 수치가 +4씩 점점 증가하는 것.

 

 이 글을 보는 분들도 게임을 하면서 의식하지는 못했겠지만 자연 재해이던 다른 플레이어에게 약탈을 당했건 해서 전자 공장을 수리했다면 그 때마다 문화가 증가했을 것이다.

 

 ?? : 어? 그러면 다른 건물들도 비슷하게 수리할 때마다 효과가 중첩되는 거 아닌가요?

 

 그렇지는 않다.

 왜냐하면 수정자에는 'Permanent' 여부를 지정하도록 되어 있는데, 문명 6의 대부분의 건물이나 특수지구의 수정자는 Permanent=0, 즉 영원히 지속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다.

 이게 무슨 말이냐, 간단히 얘기하면 게임 상에서 해당 건물이나 특수지구가 사라지면 이 수정자도 같이 없어진다는 소리다. 원래 있던 수정자가 이미 없어졌으니 수리해서 완성해서 다시 수정자가 발현하더라도 효과가 중첩되지 않는다.

 

 하지만 전자 공장의 수정자의 경우, 개발자의 실수로 'Permanent=1', 즉 한 번 효과가 발생하면 그 효과가 영원히 지속되도록 설정되어 있다. 그 상태로 전자 공장을 수리하면 기존 효과에 더해 다시 수정자가 발현하면서 효과가 중첩되는 것이다. 

 

 '설마 이런 버그가 또 있을까?' 싶겠지만 있다. 비행장 특수지구의 건물들이 거의 똑같은 예시이다.

 비행장 특수지구에는 '격납고', '공항' 건물을 지을 수 있는데, 이 건물들은 항공기 슬롯을 +1 추가한다. 

 하지만 해당 수정자(Modifier) 역시 'Permanent=1'로 지정되어 있는 탓에 수리할 때마다 계속해서 항공기 슬롯을 무한으로 추가할 수 있다.

 

 

 도쿄에서 격납고 건물을 지은 비행장 특수지구이다. 비행장 특수지구 자체 항공 슬롯 2, 격납고 건물로 슬롯 +1 추가되어 총 슬롯이 3개인 상태에서 홍수가 난 후 수리하니 항공기 슬롯이 4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슬롯이 5,6.. 계속 늘어나는 것도 볼 수 있다.

 

 위 버그들은 해당하는 Modifier들의 Permanent=0으로 수정하면 해결되는 간단한 버그였다.

 

 '와! 대재앙 모드에서 예언자로 계속 자연 재해 일으키면 전자 공장에서 무한 문화 생성이 가능하겠구나 개꿀잼ㅋㅋ'

 이라고 생각하면 상관없지만

 '뭐야 이게;; 버그 망겜이네' '너무 버그성 플레이라 짜치는데..'

 싶은 생각이 든다면, 해당 버그를 수정한 버그 수정 모드를 한번 사용해 보자.

 

* 문명6 버그 수정 모드 (Lucill's Bug Fix)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3330179856

 

Steam Workshop::Lucill's Bug Fix

 

steamcommunity.com

 

 

* 문명6 버그 수정 모드 패치 내역 (Lucill's Bug Fix)

https://lucillsreview.tistory.com/52

 

문명 6 버그 픽스 모드 업데이트 (25.3.18)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3330179856 Steam Workshop::Lucill's Bug Fix steamcommunity.com  문명6의 여러 가지 소소하지만 확실한 버그들을 수정하는 모드입니다.이 모드는 몰려드는 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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