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6 툴팁 번역 수정 및 개선 모드 링크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3310642647
Steam Workshop::문명6 툴팁 오역 수정 및 번역 개선 모드 (+ 문명 백과사전 내용 보충)
steamcommunity.com
문명6 툴팁의 오역을 수정하고 번역을 개선하는 모드입니다.
게임 내 툴팁 중 실제 게임 내용과 다르거나 부족한 설명이 너무 많아 직접 원문과 비교해가며 수정하는 모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고유 명사나 이름 등은 거의 원본을 유지하였고 게임 진행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툴팁 설명 위주로만 수정하였습니다.
몰려드는 폭풍 확장팩 기준으로 수정되어 바닐라와는 실제 내용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지도자, 문명 특성 오역 수정
- 불가사의, 특수지구, 건물 효과 오역 수정
- 유닛 관련 설명 추가 및 오역 수정
- 위인 효과 오역 수정
- 지도자 안건 오역 수정
- 시스템 문구, 툴팁 문구의 오역 수정
- 세계 의회 관련 오역 수정
- 전반적으로 어색한 문장과 문맥 수정
- 중의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문구 수정
- 게임 내 용어를 일관성있게 통일
- 툴팁 설명과 실제 게임 내 효과가 다른 경우, 실제 효과와 부합하도록 수정
# 세계 의회 점수 경쟁 중 'Tier' 의 번역을 '단계' > '등급'으로 수정했습니다.
ex) 브론즈 단계 > 브론즈 등급
# 일부 문장을 자연스럽게 수정했습니다.
# 문명/지도자 특유 건물에 '~를 대체하는' 문구 및 부족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 일부 누락된 아이콘을 추가하였습니다.
# 일부 누락된 효과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Ex)
- 몽생미셸 수도원 : 요새 시설과 동일한 방어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 바이킹 롱십 : 적의 통제 지역을 무시합니다.
# 다수의 문장을 자연스럽게 수정했습니다.
# 원자 폭탄/수소 폭탄 제조 시 필요한 우라늄 수량을 설명에 추가하였습니다.
# 문명 백과사전에 종교 영향력 시스템 및 종교 전파 효과에 관련한 설명 추가
# 유닛 진급 효과가 어떤 상황에서 적용되는지를 명확하게 표기했습니다.
- 공격 시에만 적용되는 경우 '공격 시'로 표기
- 공격/방어 모두 적용되는 경우 현재처럼 '대항 시'로 유지
# 인게임 툴팁에 부족한 정보를 다수 보충했습니다.
- 인게임 툴팁에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 이를 개선하고자 설명을 다수 추가했습니다.
* 유닛 : 특유 유닛의 능력치가 기존의 대체 유닛과 다른 경우 이를 툴팁 설명에 명시
- 대체 유닛보다 전투력이 높은 경우
- 이동력이나 시야가 더 넓은 경우
- 생산 비용이 더 비싸거나 저렴한 경우 (단, 생산 비용이 5 차이나는 경우는 따로 명시하지 않음)
- 유지 비용이 더 저렴한 경우
- 전략 자원을 요구하지 않거나 25%만 요구하는 경우 (원래 특유 유닛의 전략 자원 요구량은 50%)
- 이전 시대 유닛에서 업그레이드할 수 없는 경우, 업그레이드가 직관적이지 않은 경우 (궁기병>원거리) 관련 사항을 설명에 추가
* 종교 유닛 : 종교 전파 시 다른 종교의 영향력을 얼마나 제거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추가
* 시설 : 기술 및 사회 제도의 발전에 따라 주거공간이 증가하는 경우 툴팁에 어떤 기술이나 사회 제도인지 명시 (문명 백과사전에는 주거공간이 증가하는 시점이 표시되지 않음)
* 프로젝트 : 생산력의 15%만큼을 다른 산출량으로 전환한다는 내용을 추가
# 그 외 다수 시스템 문구, 툴팁 문구, 외교 화면 문구 수정
# 빌뉴스 도시국가 설명 뜻이 좀더 명확하도록 수정했습니다.
# 세계 의회 관련 스크립트 일부를 수정했습니다.
# 그 외 일부 문장을 추가로 수정했습니다.
# 고유 명사 수정 (2개)
캐서린의 위엄 > 카트린의 위엄
젊음의 분수 > 젊음의 샘
# 게임 내 혼용되는 용어 통일
fortification > 방어 태세 / 요새화 두 가지로 혼용된 번역을 요새화로 통일
yield > 기존 번역에 따라 약탈/수확 시엔 수확량으로 사용. 그 외의 경우는 생산량/산출량을 혼용함.
damaged penalty > 부상 페널티로 통일
# 하단의 목록 외에도 띄어쓰기, 맞춤법, 오타, 어색한 문맥 및 표현 다수 수정
# 인도
- 진리 파악 운동
종교를 창시했고 현재 전쟁에 참여하지 않는 각 문명(인도 포함)을 접할 때마다 신앙 +5를 제공합니다.
> 플레이어가 만난 문명 중 종교를 창시했고 현재 전쟁 중이 아닌 각 문명(인도 포함)마다 신앙 +5를 얻습니다.
- 계단식 우물
언덕 위나 다른 계단식 우물에 인접하게 지을 수 없습니다.
>언덕 위에 지을 수 없고 다른 계단식 우물에 인접하게 지을 수 없습니다.
# 아라비아
- 정의로운 믿음
이 예배 건물을 개선하면 아라비아 도시에서 생산되는 과학, 신앙 및 문화가 10% 추가됩니다.
> 이 예배 건물은 아라비아 도시의 과학, 신앙 및 문화 산출을 10% 증가시킵니다.
# 스페인
- 콩키스타도르
종교 유닛과 같은 타일에 있으면 전투력 +10을 획득합니다.
> 한 타일 이내에 종교 유닛이 있으면 전투력 +10을 획득합니다.
# 프랑스
- 카트린의 유격대
성 기술 연구로 무료 스파이를 1명 더 받으며 스파이를 더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얻습니다.
> 성 기술 연구로 무료 스파이 1명과 스파이 최대치 +1을 얻습니다.
- 카트린의 위엄
극장가 특수지구 또는 샤토에 인접한 사치 자원을 개발할 때마다 문화 +2를 얻습니다.
> 극장가 특수지구 또는 샤토에 인접하고 개발된 사치 자원은 문화 +2를 받습니다.
# 수메르
- 전차
대기병대 유닛과 전투할 때 페널티가 없습니다.
> 대기병 유닛과 전투할 때 페널티가 없습니다.
# 그리스
- 장갑보병
장갑보병이 서로 인접한 경우, 각 장갑보병은 전투력 +10을 획득합니다.
> 하나 이상의 장갑보병과 인접하면 전투력 +10을 획득합니다.
# 미국
- 루즈벨트 계론
강선 기술이 적용된 의용 기병대 특유 유닛을 얻습니다.
> 탄도학 기술을 연구하면 특유 유닛 의용 기병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 영국
- 대영제국의 평화
고향 외 다른 대륙에서 도시를 정착할 때마다 무료 근접 유닛과 교역로를 획득합니다.
> 고향 대륙이 아닌 어떤 대륙에 처음으로 도시를 정착할 때마다 무료 근접 유닛 1기와 교역로 최대치 1개를 획득합니다.
- 전 세계의 작업장
전력 공급이 4 이상이 되면 건물들은 추가 생산량을 제공합니다.
> 전력 공급 시 추가 산출량을 제공하는 건물들은 전력이 공급될 때 해당 산출량을 +4 획득합니다.
- 드레이크의 유산
첫 번째 위대한 제독을 획득한 후 > 플레이어가 첫 번째 위대한 제독을 획득한 후
- 영국 해적
패배한 적선을 나포할 수 있습니다.
> 일정 확률로 패배한 적선을 나포할 수 있습니다.
- 영국 해군 기지창
조선소에서 생성된 모든 해상 유닛에 이동력 +1을 제공합니다.
> 영국 해군 기지창에서 생성된 모든 해상 유닛에 이동력 +1을 제공합니다.
# 브라질
- 거리 카니발
거리 카니발이 인접 보너스 표시창에서 '스트리트 카니발'로 오기되는 문제 수정
# 콩고
- 은가오 음베바
숲과 열대우림에서 시야 방해를 받지 않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숲과 열대우림에서 시야 방해를 받지 않고 이동력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아즈텍
-독수리 전사
다른 문명의 유닛을 생포하여 건설자로 전환할 기회가 있습니다.
> 일정 확률로 다른 문명의 군사 유닛을 생포하여 건설자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페르시아
- 관할구
자국 도시 간의 도로에서 금 +2 및 문화 +1을 제공합니다.
> 국내 도시간 교역로에서 금 +2 및 문화 +1을 제공합니다.
- 바빌론의 함락
기습 전쟁의 선포는 적대감과 전쟁 피로도 유발의 목적으로써만 공식 전쟁으로 인정됩니다.
> 기습 전쟁 선포의 적대감과 전쟁 피로도 유발이 공식 전쟁과 같은 수준으로 발생합니다.
# 마케도니아
- 히파스피스트
특수지구 점령 시 전투력 +5를 획득합니다.
> 특수지구 공격 시 전투력 +5를 획득합니다.
# 인도네시아
- 종
대형을 이룬 모든 유닛이 호위 유닛의 이동 속도를 상속받고 전투력 +5를 획득합니다.
> 대형을 이룬 유닛들이 모두 호위 유닛의 이동 속도를 적용받습니다. 종은 대형을 이룰 시 전투력 +5를 획득합니다.
- 캄풍
인접한 어선에 식량 +1을 제공합니다.
> 인접한 어선마다 식량 +1을 획득합니다.
# 크메르
- 왕립 수도원
성지는 강과 인접한 경우 큰 인접 보너스를 받으며, 강가에 있는 경우 문화 폭탄, 인접 보너스에 해당하는 식량, 주거공간 +2를 받습니다.
> 성지는 강에 있을 때 큰 인접 보너스와 주거공간 +2를 받습니다. 성지가 문화 폭탄, 인접 보너스에 해당하는 식량을 제공합니다.
# 폴란드
- 리투아니아 연합
성지는 인접 지구로부터 신앙 인접 보너스를 획득합니다.
> 성지는 인접 특수지구로부터 신앙 인접 보너스를 획득합니다.
# 누비아
- 누비아 피라미드
인근 특수지구에서 추가 생산량을 획득합니다. (..) 인접 보너스를 제공하는 다른 모든 특수지구의 경우 해당 특수지구가 인접했다면 해당 산출물 +1을 제공합니다.
> 인접한 특수지구에서 추가로 산출량을 획득합니다. (..) 그 외에 인접 보너스가 있는 특수지구가 인접하면 해당 산출량 +1을 제공합니다.
# 마푸체
- 날랜 매
황금기 또는 영웅기의 자유 도시 또는 문명을 상대로
> 황금기나 영웅기인 문명 또는 자유 도시를 상대로
# 몽골
- 오르투
교역소가 설립된 상대 문명의 모든 도시에서 외교 시정 레벨이 상승합니다. 상대보다 높은 레벨의 외교 시정을 가질 경우, 모든 몽골 유닛의 평소 전투력 보너스는 두 배가 됩니다.
> 상대 문명의 어떤 도시에든 교역소가 설립되어 있을 경우 외교 시정 레벨이 한 단계 상승합니다. 모든 몽골 유닛은 상대보다 높은 외교 시정 레벨로 얻는 전투력 보너스를 두 배로 얻습니다.
- 케식
더 높은 이동 속도로 움직이는 민간인을 호위하고 유닛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시민 및 지원 유닛을 호위하여 더 높은 이동 속도로 움직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 네덜란드
- 간척지
건설자 능력을 잠금 해제하여 네덜란드 특유의 간척지를 건축하십시오. (..) 3개 이상의 지나갈 수 있는 지상 타일에 인접한 해안이나 호수에 배치해야 합니다.
> 네덜란드 특유의 간척지를 지을 수 있는 건설자의 능력을 잠금 해제합니다. (..) 3개 이상의 통과 가능한 지상 타일에 인접한 해안이나 호수 타일에 배치해야 합니다.
# 한국
- 화랑
총독이 초기 진급을 포함하여
> 총독이 최초 진급을 포함하여
# 이집트
- 하피 도래
범람원 근처의 자원이 식량 +1 및 문화 +1을 받습니다.
> 범람원 위의 자원이 식량 +1 및 문화 +1을 받습니다.
- 스핑크스
불가사의나 성지 옆에 지으면 신앙 +2를 제공합니다.
> 불가사의 옆에 지으면 신앙 +2를 제공합니다.
# 마오리
- 마나
어선이 인접 타일에 식량 +1과 문화 폭탄을 제공합니다. 자원을 채집할 수 없습니다.
> 어선이 식량 +1과 문화 폭탄을 제공합니다. 자원을 수확할 수 없습니다.
# 로마
- 트라야누스의 기둥
모든 도시가 추가적인 도심부 건물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 모든 도시가 도심부 건물을 1개 더 가지고 시작합니다.
- 목욕탕
설명 중 목욕탕을 욕장으로 표기한 부분을 수정
목욕탕이 인접 보너스 표시창에서 '운하'로 오기되는 문제 수정
# 엘레오노르
- 애정 법원
엘레오노르의 도시에 있는 각 걸작 때문에 9타일 내의 외국 타일에서 턴당 충성심 -1이 발생합니다. 충성심을 잃어 다른 문명을 떠났고 현재 엘레오노르의 문명에서 가장 많은 턴당 충성심을 얻고 있는 문명은 자유 도시 단계를 생략하고 이 문명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 엘레오노르의 도시에 있는 걸작들은 9타일 내의 외국 도시에 턴당 충성심 -1을 유발합니다. 충성심을 잃어 다른 문명을 떠났고 현재 엘레오노르의 문명에서 가장 많은 턴당 충성심을 얻고 있는 도시는 자유 도시 단계를 생략하고 이 문명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 조지아
- 화합의 힘
황금기 또는 영웅기 시작에 집중 전략 구성 시, 시대 점수를 높일 정상기 보너스는 물론 다른 보너스도 추가로 획득합니다.
> 황금기 또는 영웅기 시작에 집중 전략 구성 시, 황금기 보너스뿐 아니라 시대 점수를 높이는 정상기 보너스도 함께 받습니다.
# 말리
- 소골론
말리가 건설한 도시의 시장이 걸작 슬롯 2개를 얻습니다.
> 말리가 건설한 도시의 시장이 걸작 저서 슬롯 2개를 얻습니다.
- 수구바
강 가장자리가 있는 타일에서 금 보너스 +2를 제공합니다.
> 강이 있는 타일에서 금 보너스 +2를 제공합니다.
# 스웨덴
- 퀸즈 도서관
이 건물은 저서, 음악 및 기타 모든 유형의 예술과 관련된 슬롯 2개를 제공합니다.
> 이 건물은 저서, 음악, 그리고 모든 유형이 가능한 예술품 슬롯을 2개씩 제공합니다.
# 오스만
- 수상
화약 기술을 완료하면 예니체리 특유 유닛 및 총독 타이틀을 얻습니다.
> 화약 기술을 완료하면 특유 유닛 예니체리를 훈련할 수 있고 총독 타이틀 1개를 얻습니다.
- 예니체리
오스만이 세운 도시가 예니체리를 훈련시키면 인구를 잃습니다.
> 오스만이 세운 도시가 예니체리를 훈련시키면 인구 1을 잃습니다.
- 그랜드 바자르
이 도시에서 개발된 전략 자원 유형별로 추가 전략 자원 1개가 축적됩니다. 이 도시에서 사치 자원을 개발할 때마다 쾌적도 1을 얻습니다.
> 이 도시에서 개발된 각 다른 전략 자원의 종류 수만큼 턴당 전략 자원 축적량이 1씩 증가합니다. 이 도시에서 개발된 각 사치 자원 종류마다 쾌적도 1을 얻습니다.
- 수상 이브라힘 진급
@매사냥꾼 대장 : 도시 영토 내에서 전투 중인 모든 아군 유닛이 전투력 +5를 얻습니다.
> 이 도시 영토 내에서 전투 중인 모든 아군 유닛이 전투력 +5를 얻습니다.
@세라스컬 : 방어력을 갖춘 특수지구를 공격하면 도심부 10타일 이내의 모든 유닛에 전투력 +10을 부여합니다.
> 이 도심부에서 10타일 이내에 있는 모든 유닛이 방어력을 갖춘 특수지구를 공격할 때 전투력 +10을 얻습니다.
# 잉카
- 계단식 농장
담수에만 인접 시 생산력 +1을 제공합니다.
> 송수로에 인접하지 않고 담수에만 인접 시 생산력 +1을 제공합니다.
# 캐나다
- 평화의 네 가지 측면
도시 국가에 대한 전쟁에나 기습 전쟁을 선포할 수 없습니다.
> 기습 전쟁이나 도시 국가를 상대로 하는 전쟁을 선포할 수 없습니다.
- 라스트 베스트 웨스트
설원, 툰드라, 설원 언덕에서
> 설원, 툰드라, 설원 언덕, 툰드라 언덕에서
# 페니키아
- 카르타고의 건국자
해당 도시에서 특유의 프로젝트를 완료하여 코톤이 있는 도시로 원래 수도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 페니키아가 건설했고 코톤이 있는 도시에서 특유의 프로젝트를 완료하면 해당 도시로 원래 수도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 헝가리
- 설명 중 '동원 유닛'을 '징병된 유닛'으로 수정
# 마야
- 마야브
각 농장이 추가로 주거공간 +1, 인접한 천문대마다 생산력 +1, 금 +1을 제공합니다.
> 각 농장이 추가로 주거공간 +1, 금 +1, 인접한 천문대마다 생산력 +1을 제공합니다.
# 그란 콜롬비아
- 사령관의 '퇴장 효과'를 '퇴각 효과'로 오기한 부분을 수정
- 사령관 효과
@안토니오 호세 데 수크레 : 진급 레벨이 1인 가장 강력한 지상 전투 유닛을 즉시 생산합니다.
> 진급 레벨이 1인 현재 생산 가능한 가장 강력한 지상 전투 유닛을 즉시 생산합니다.
@안토니오 나리노 : 교역로 능력이 1 증가합니다. > 교역로 최대치가 1 증가합니다.
@호세 안토니오 파에즈 : 기병대 유닛에 > 기병 유형 유닛에 (유닛 기병대와 구별)
@프란시스코 데 폴라 산탄데르 : 총독 칭호 1개를 부여합니다. > 총독 타이틀 1개를 부여합니다.
@마누엘 피아르 : 지상 유닛에 전투력 +7을 부여합니다. > 지상 유닛 1기에 전투력 +7을 부여합니다.
@마리아노 몬틸라 : 특수지구 공격 시 2타일 이내의 지상 유닛들이 전투력 +4를 얻습니다.
> 2타일 이내의 지상 유닛들이 특수지구 공격 시 전투력 +4를 얻습니다.
# 에티오피아
- 악숨 왕국 유산
도시가 소유한 개발된 자원의 개수마다 신앙 +1을 제공합니다.
> 개발된 자원은 도시가 소유한 같은 자원의 개수마다 신앙 +1을 제공합니다.
- 암굴 교회
인접한 산맥 및 언덕마다 신앙 +1을 제공합니다. (..) 자연재해로 인해서만 약탈당할 수 있으며 파괴되지 않습니다.
인접한 산 및 언덕마다 신앙 +1을 제공합니다. (..) 자연재해 발생 시 약탈될 수 있지만 파괴되지는 않습니다.
# 골
- 가이사타이
기본 전투력이 높은 유닛과 전투 시 전투력 +10을 얻습니다.
> 기본 전투력이 더 높은 유닛과 전투 시 전투력 +10을 얻습니다.
- 오피둠
오피둠 특수지구는 원거리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오피둠 특수지구는 원거리 공격과 방어가 가능합니다.
# 비잔틴
- 히포드롬
이 특수지구에 히포드롬과 건물을 건설하면 중기병 유닛을 얻습니다.
> 히포드롬 특수지구나 특수지구의 건물을 건설하면 중기병 유닛을 얻습니다.
# 베트남
- 구룡 삼각주
이 지형에 건설할 때마다 다음 보너스를 얻습니다. (..) 숲은 중세 시장 사회 제도를 사용하여 배치할 수 있습니다.
> 이 지형에 있는 건물마다 다음의 생산량을 얻습니다. (..) 중세 시장 사회 제도에서 숲을 심을 수 있습니다.
# 독일
- 백조의 왕
모든 문화 인접 지역은 성을 발견한 후 관광을 제공합니다.
> 모든 문화 인접 보너스는 성을 연구한 후 관광을 제공합니다.
# 중국
- 나직경
방어술 연구 후 무료 스파이와 추가 스파이 최대치를 받습니다.
> 방어술을 발견하면 무료 스파이 1명을 얻고 스파이 최대치가 증가합니다.
- 진시황(통일한 자)
이 유닛은 행동 횟수를 사용하여 인접한 야만인을 개종할 수 있지만, 그러면 이 유닛은 제거됩니다.
> 이 유닛은 인접한 야만인을 플레이어 편으로 전향시킬 수 있는 행동을 할 수 있지만, 이 행동을 하면 이 유닛은 제거됩니다.
# 정부 청사
- 건물 설명 말미의 '보상으로 총독 타이틀 +1' > '보상으로 총독 타이틀 +1을 부여합니다.'로 통일
- 외무부
도시 국가 영향력 강화에 소모되는 금이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플레이어가 종주국인 경우 도시 국가의 유닛(영향력을 받은 유닛 포함)이 전투력 +4를 얻습니다.
> 도시 국가 징병에 소모되는 금이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플레이어가 종주국인 경우 도시 국가의 유닛(징병된 유닛 포함)이 전투력 +4를 얻습니다.
- 국립역사박물관
걸작 슬롯 4개를 제공합니다.
> 모든 유형이 가능한 걸작 슬롯 4개를 제공합니다.
# 산업구역
- 공장
이 건물 유형에서 이미 보너스를 얻고 있지 않은 타일의 경우, 6타일 내에 있는 모든 도심부에 생산력 보너스가 확장됩니다.
>이 건물의 생산력 보너스는 아직 이 건물 유형에서 보너스를 받지 못한 6타일 내의 모든 도심부로 확장됩니다.
- 발전소
매 턴마다 6타일 이내에 있는 도시에서 자동으로 OO를 전력으로 변환합니다.
> 매 턴마다 자동으로 일정량의 OO을 전력으로 변환하여 6타일 이내의 이를 필요로 하는 도시에 제공합니다.
# 항만
- 조선소
이 도시의 모든 해안 및 호수 타일에 > 이 도시의 모든 개발되지 않은 해안 및 호수 타일에
# 송수로
이 도시에 근처 강, 호수, 오아시스나 산의 담수원을 제공하는 특수지구입니다. 아직 기존 담수가 없는 도시가 주거 공간(최대 6)을 획득합니다. 이미 기존 담수가 있는 도시가 대신 주거 공간 +2를 획득합니다.
> 인접한 강, 호수, 오아시스나 산으로부터 이 도시에 담수원을 제공하는 특수지구입니다. 아직 담수가 없는 도시는 주거 공간이 6까지 증가합니다. 이미 기존 담수가 있는 도시는 대신 주거 공간 +2를 획득합니다.
# 댐
홍수로 인해 생산량은 50% 감소합니다
> 홍수로 인한 산출은 50% 감소합니다
# 운하
운하는 타일을 통과하여 직진하거나 60도로 굴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방향 운하 연결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운하는 생성하는 수로의 양쪽이 모두 전체 육지 타일에 있어야 합니다.
> 운하는 타일을 직진으로 통과하거나 60도 휘어져서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방향 운하 연결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운하가 생성하는 수로의 양옆에는 완전한 육지 타일이 하나는 있어야 합니다.
# 워터 파크
- 아쿠아틱 센터
이 도시에 건설되었거나 해안 타일과 인접한 각 불가사의에 관광 +2를 제공합니다.
> 이 도시에 지어졌고 해안 타일 위나 옆에 있는 각 불가사의에 관광 +2를 제공합니다.
# 우주 공항 프로젝트
- 라그레인지 레이저 스테이션
건설하려면 알루미늄 30이 필요합니다.
> 건설을 시작하려면 알루미늄 30이 필요합니다.
- 육상 레이저 스테이션
턴당 1광년 수준으로 외계 행성 탐험대를 가속화하는 우주 경쟁 프로젝트로, 전력을 연결하여 과학 승리를 위한 진행 상황을 가속화합니다.
> 이 도시에 전력이 공급되어 있는 동안 외계 행성 탐험대를 턴당 +1광년 가속시키는 우주 경쟁 프로젝트로, 과학 승리를 위한 진행 상황을 가속화합니다.
# 보존
인접 타일에 문화 폭탄을 투하하며 > 인접한 중립 타일에 문화 폭탄을 투하하며
# 도심부
- 성벽
도심부와 주둔지 특수지구 주변에 벽을 제공합니다.
> 도심부와 주둔지 특수지구 주변에 성벽을 제공합니다.
- 물레방앗간
농장으로 인해 향상되는 보너스 자원이 각각 식량 +1을 얻습니다.
> 농장으로 개발된 각 보너스 자원이 각각 식량 +1을 얻습니다.
- 제방 장벽
이 도시의 해안 저지대 타일을 홍수로부터 보호합니다.
> 이 도시의 해안 저지대 타일이 침수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 스키 리조트
쾌적도를 제공합니다.
> 쾌적도 1을 제공합니다.
- '시설'을 '건물'로 오기한 경우를 수정
(시설 = 건설자가 타일 개발할 때 세우는 시설들 / 건물 = 특수지구에 속하는 부속 건물들)
# 빌뉴스
가장 높은 활성화 상태의 동맹 레벨일 경우, 극장가 특수지구는 인접 보너스 +50%를 획득합니다.
> 가장 높은 활성화 상태인 동맹 레벨이 1 증가할 때마다 극장가 특수지구의 인접 보너스가 +50%씩 증가합니다.
# 난마돌
해안이나 호수 옆 타일에 있는 특수지구에 문화 +2를 제공합니다.
> 해안이나 호수 타일에 있거나 이와 인접한 타일에 있는 특수지구에 문화 +2를 제공합니다.
# 쿠마시
도시 국가와 연결된 플레이어 교역로는 ~
> 플레이어가 도시 국가로 보낸 교역로는 ~
# 카디프
항만 건물을 건설할 때마다 도시가 전력 +2를 얻습니다.
> 도시가 각 항만 건물마다 전력 +2를 얻습니다.
# 싱가포르
교역로가 연결된 외국 문명마다 도시가 생산력 +2를 얻습니다.
> 도시에서 교역로를 보낸 각각의 외국 문명마다 해당 도시가 생산력 +2를 얻습니다.
# 요하네스버그
도시가 향상된 자원 유형당 생산력 +1을 얻습니다.
> 도시는 각 개발된 자원 종류마다 생산력 +1을 얻습니다.
# 카호키아
도시는 자연사를 발견할 때까지 두 번째 카호키아 마운드 시설에서 쾌적도 1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도시는 자연사를 발견한 후 두 번째 카호키아 마운드 시설에서 쾌적도 1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사마르칸트
외부 국제 교역로가 > 수출 국제 교역로가
# 라벤타 (거대 두상)
인본주의를 발견하면 인접한 열대우림 2개마다 신앙 +1을 제공합니다. 인본주의를 발견하면 인접한 숲 2개마다 신앙 +1을 제공합니다.
> 신앙 +1을 인접한 열대우림 2개마다 제공하고 인본주의 발견 후에는 인접한 열대우림마다 제공합니다. 신앙 +1을 인접한 숲 2개마다 제공하고 인본주의 발견 후에는 인접한 숲마다 제공합니다.
# 바티칸 시티
위인을 활성화하면 창시한 종교(또는 대중 종교)의 종교 영향력 400을 10타일 이내의 도시로 전파합니다.
> 위인을 활성화하면 창시한 종교(또는 대중 종교)의 종교 영향력 400을 6타일 이내의 도시로 전파합니다.
# 라호르 (니항)
병영, 무기고, 사관 학교 건물을 먼저 건설하면 전투력이 증가합니다.
> 병영, 무기고, 사관 학교 건물이 건설되어 있으면 전투력이 증가합니다.
# 느가자르가무
지상 전투 또는 지원 유닛 구입에 드는 금이 해당 도시의 각 주둔지 특수지구 건물마다 20% 더 감소합니다.
> 금 또는 신앙으로 지상 전투과 지원 유닛을 구입할 때 드는 비용이 해당 도시의 각 주둔지 특수지구 건물마다 20%씩 감소합니다.
# 볼린
지상 유닛이 주요 또는 소수 문명의 유닛을 물리치면 위대한 장군 점수를 받습니다. 그리고 해상 유닛이 주요 또는 소수 문명의 유닛을 물리치면 상대 유닛 전투력(표준 속도 기준)의 25%에 해당하는 위대한 제독 점수를 받습니다.
> 지상 유닛이 주요 또는 소수 문명의 유닛을 물리치면 위대한 장군 점수를, 해상 유닛이 주요 또는 소수 문명의 유닛을 물리치면 위대한 제독 점수를 상대 유닛 전투력의 25%(보통 속도 기준)에 해당하는 만큼 받습니다.
# 날란다
첫 마하비하라를 건설한 플레이어는 무작위 기술을 얻습니다.
> 플레이어는 처음 마하비하라를 건설할 때 무작위 기술을 얻습니다.
# 알람브라 궁전
주둔지 특별지구 옆 언덕에 지어야 합니다.
> 주둔지 특수지구에 인접한 언덕에 지어야 합니다.
# 킬와 키시와니
도시 국가의 종주국이면 해당 도시 국가가 이 도시에 제공하는 유형 보너스가 +15% 증가합니다. 같은 형식 도시 국가 2개 이상의 종주국이면 해당 도시 국가들이 모든 도시에 제공하는 생산량이 +15% 증가합니다. 해안가에 인접한 평지 타일에 건설해야 합니다.
> 도시 국가의 종주국인 경우, 이 도시는 해당 도시 국가의 보너스 유형에 해당하는 산출이 +15% 증가합니다. 같은 유형의 도시 국가 2개 이상의 종주국일 경우, 모든 도시에 해당 유형의 산출량이 +15% 증가합니다. 해안가에 인접한 평지 타일에 건설해야 합니다.
# 파나마 운하
빌드 타일을 사이에 두고 직접 마주 보고 있는 2개의 인접 타일이 있는 평지 육지 타일에 건설해야 합니다. 두 타일은 다음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1개의 인접 타일은 파나마 운하 건설 타일을 연결하는 운하 특수지구를 합법적으로 소유할 수 있어야 하며, 나머지 타일은 도시, 물 타일 또는 연결 운하를 보유할 수 있는 또 다른 타일이어야 합니다.
> 평지 육지 타일에 건설해야 하며 공사 타일을 사이에 두고 직선으로 마주 보는 2개의 인접한 타일이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개의 인접 타일은 파나마 운하 타일과 연결되는 운하 특수지구를 규칙에 적합하게 건설할 수 있어야 하며, 다른 타일은 도시, 물 타일이거나 또 다른 연결되는 운하를 건설할 수 있는 타일이어야 합니다.
# 금문교
육지 타일 한쪽에 현대 시대 도로를 생성합니다.
> 양쪽 육지 타일에 현대 시대 도로를 생성합니다.
# 대욕장
식량 및 생산량은 홍수로 인해 50% 감소합니다.
> 홍수로 인한 식량 및 생산력 보너스는 50% 감소합니다.
# 바이오스페어
연안 풍력 발전 단지 > 근해 풍력 발전 단지 (게임 내 용어 통일)
# 공통
- 사거리 아이콘 대신 원거리 공격력 아이콘으로 오기된 부분들을 수정
- '이동력이 허용하는 한 턴마다 추가 공격 +1' > '이동력이 허용하면 턴당 추가 공격 +1'
# 공성추
중시 시대의 지원 유닛입니다. > 중세 시대의 지원 유닛입니다.
적 도시 근처에 있을 때 근접 유닛이 도시 성벽에 온전한 피해를 가합니다.
> 적 도시에 인접해 있으면 근접 유닛이 도시 성벽에 온전한 피해를 가합니다.
# 공성탑
아군 근접 유닛이 적 도시 옆에 있으면 성벽을 우회하여 바로 도시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적 도시에 인접해 있으면 아군 근접 유닛이 성벽을 우회하여 도시를 바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의무병
1타일 이내 플레이어 유닛 체력을 +20 회복시킵니다.
> 1타일 이내 플레이어 유닛의 체력 회복량이 +20 증가합니다.
# 호송대
근접 유닛의 치료 효과가 증가합니다.
> 인접한 유닛의 치료 효과가 증가합니다.
# 근접 진급
- 함성
근접 및 원거리 유닛과 대항 시 전투력 +7.
> 근접, 대기병 및 원거리 유닛 공격 시 전투력 +7.
- 시가전
특수지구 내 전투 시 전투력 +10
> 특수지구 내에서 근접 전투 시 전투력 +10
# 원거리 진급
- 일제 사격
지상 유닛과 대항 시 원거리 전투력 +5
> 지상 유닛 공격 시 원거리 전투력 +5
- 소이탄
특수지구 방어군 대항 시 원거리 전투력 +7.
> 방어력을 갖춘 특수지구 공격 시 원거리 전투력 +7.
- 화살 폭풍
지상 및 해상 유닛과 대항 시 원거리 전투력 보너스 +7
> 지상 및 해상 유닛 공격 시 원거리 전투력 보너스 +7
# 경기병 진급
- 화포 무력화
공성 유닛과 대항 시 전투력 +7.
> 공성 유닛 공격 시 전투력 +7.
- 호위대 기동력
대형을 이룬 모든 유닛이 호위 유닛의 이동 속도를 상속받습니다.
> 대형을 이룬 모든 유닛이 호위 유닛의 이동 속도를 적용받습니다.
# 중기병 진급
- 무자비한
특수지구에 있는 유닛과 대항 시 전투력 +7
> 특수지구에 있는 유닛 공격 시 전투력 +7
- 괴멸
부상당한 유닛과 대항 시 전투력 +5
> 부상당한 유닛 공격 시 전투력 +5.
# 공성 진급
- 첨단 거리 측정
해상 유닛과 대항 시 전투력 +10
> 해상 유닛 공격 시 전투력 +10
# 해상 근접 진급
- 쐐기 대형
해상 유닛과 대항 시 전투력 +7.
> 해상 유닛 공격 시 전투력 +7.
# 해상 원거리 진급
- 포격
특수지구 방어군 대항 시 전투력 +7.
> 방어하는 특수지구 공격 시 전투력 +7.
- 공격준비 사격
지상 유닛과 대항 시 전투력 +7.
> 지상 유닛 공격 시 전투력 +7.
- 이동탄막 사격
특수지구 방어군 대항 시 전투력 +10
> 방어하는 특수지구 공격 시 전투력 +10
# 해상 습격
- 시야 범위 내의 해상 습격자들이 표시됩니다. > 시야 범위 내의 해상 습격 유닛들을 드러냅니다.
# 전투기 진급
- 지상 병력
순찰 또는 배치 중 체력이 증가합니다. > 순찰 또는 배치 중 체력을 회복합니다.
# 스파이 진급
- 비방 운동
소문을 날조합니다. > 추문을 날조합니다.
# 록밴드 진급
- ~~에서 경험치가 1레벨 상승합니다.
> ~~에서 1레벨이 더 높은 수준으로 공연합니다.
# 사도 진급
- 이교도 개종
종교적 효용 횟수를 소진하여 > 종교적 효용 횟수 1회를 사용하여
# 총독의 효과가 나타나는 장소를 '이 도시에서'로 통일
# 량
- 수산양식 : 해양 자원에 인접해 있으면 식량 +1, 주거공간 +0.5, 식량 +1을 제공합니다.
> 식량 +1, 주거공간 +0.5, 해양 자원에 인접시 추가 식량 +1을 제공합니다.
#레이나
- 삼림 관리
이 도시는 각 미개발 지형마다 금 +2를 획득합니다. 이 도시에서 미개발 지형에 인접한 타일은 매력도 +1을 획득합니다.
> 이 도시에서 미개발 지형 특성을 가진 타일들이 금 +2를 획득합니다. 이 도시에서 미개발 지형 특성과 인접한 타일은 매력도 +1을 획득합니다.
# 유닛 설명
- 사도
교리 전도(게임당 1회)를 통해 신앙을 종교에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교리 전도(게임당 1회)를 통해 종교에 교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구루
회복 능력을 사용하여 > 회복 횟수를 사용하여
# 교리
- 다르-에-메르흐
건설되었거나 마지막으로 수리한 이후의 각 시대마다 신앙 +3, 추가 신앙 +1
> 신앙 +3, 건설되었거나 마지막으로 수리한 이후의 각 시대마다 신앙 +1
- 예수회 교육
캠퍼스와 극장가 특수지구를 신앙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캠퍼스와 극장가 특수지구의 건물을 신앙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위대한 과학자
- 오마르 하이얌
무작위 기술 2개와 관련하여 유레카를 촉발하고 중세 또는 르네상스 시대의 무작위 사회 제도 1개와 관련하여 영감을 촉발합니다.
> 중세 또는 르네상스 시대의 무작위 기술 2개와 관련하여 유레카를, 무작위 사회 제도 1개와 관련하여 영감을 촉발합니다.
- 아부알콰심 알자라위
부상당한 지상 유닛이 매 턴당 5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부상당한 지상 유닛이 회복 시 턴당 체력 +5를 더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아이작 뉴턴
해당 특수지구에 대학교와 도서관을 즉시 건설하고, 대학교는 과학 +2를 제공합니다.
> 해당 특수지구에 대학교와 도서관을 즉시 건설합니다. 모든 대학교가 과학 +2를 제공합니다.
- 이븐 할둔
제국의 식량 생산량 만족도 혜택이 40% 상승합니다.
> 제국의 식량 생산량을 제외한 쾌적도 혜택이 40% 상승합니다.
# 위대한 기술자
- 지역 건물 > 범위형 건물들
ex) 해당 특수지구의 지역 건물 영향 범위가 3타일 더 증가합니다.
> 해당 특수지구의 범위형 건물들의 영향 범위가 3타일 더 증가합니다.
- 제임스 와트
해당 특수지구에 공장과 작업장을 즉시 건설하고, 지어진 공장은 추가로 생산력 +2를 제공합니다.
> 해당 특수지구에 공장과 작업장을 즉시 건설합니다. 모든 공장이 생산력 +2를 제공합니다.
- 샤 자한
불가사의 건설에 현재 국고의 절반 이내 만큼의 생산력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구입한 생산력의 2배로 금을 감소시킵니다.
> 불가사의 건설에 최대 현재 국고의 절반에 해당하는 수치까지 생산력을 부여합니다. 사용된 생산력의 2배만큼의 금을 감소시킵니다.
# 위대한 상인
- 다른 문명과의 교역로 > 국제 교역로 (foreign trade route)
: foreign trade route 에 도시국가와의 교역로도 해당될 수 있기에 수정했습니다.
- 장건, 마르코 폴로
이 도시로 연결되는 다른 문명과의 교역로는 두 도시에 각각 금 +2를 제공합니다.
> 이 도시가 목적지인 국제 교역로는 두 도시에 각각 금 +2를 제공합니다.
- 마르쿠스 리키니우스 크라수스
플레이어의 가장 가까운 도시가 위인이 활성화된 타일을 영토로 합병합니다.
> 이 타일을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 도시의 영토로 합병합니다.
- 라자 토다르 말
소유한 도시로 연결되는 교역로 목적지의 전문 특수지구마다 금 +0.5을(를) 획득합니다.
> 플레이어의 국내 교역로가 목적지의 전문 특수지구마다 금 +0.5을(를) 획득합니다.
# 위대한 제독
- 레이프 에릭손
모든 해상 유닛의 이동력 +1 > 모든 해상 유닛의 시야 +1
- 프란시스 드레이크
해상 교역로 약탈 시 보상 +60% > 해상 교역로 약탈 시 보상 +50%
# 기술
- 도예
농장으로 개발된 보너스 자원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 농장으로 개발되는 보너스 자원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 채광
구리를 캘 수 있게 됩니다. > 구리를 수확할 수 있게 됩니다.
- 석조 기술
석재를 채석할 수 있게 됩니다. > 석재를 수확할 수 있게 됩니다.
- 바퀴 유레카
자원을 채굴하십시오. > 자원 위에 광산을 건설하십시오.
# 사회 제도
- 봉건제
목장 시설에서 식량 +1 > 재배지 시설에서 식량 +1
- 보존
누락된 문장 추가 : "성벽에서 관광을 얻습니다."
# 정책 카드
- 정부 유산 카드와 정부 이름을 통일
독재주의 유산 > 전제정치 유산
공화주의 유산 > 고전 공화제 유산
군주주의 유산 > 군주제 유산
상업주의 유산 > 상인 공화제 유산
신정주의 유산 > 신권 정치 유산
파시스트 유산 > 파시즘 유산
- 기사도
산업 시대 중기병과 경기병 유닛 생성에 대한 생산력 +50%.
> 산업 시대 및 그 이전 시대 중기병과 경기병 유닛 생성에 대한 생산력 +50%.
- 대육군
산업 시대 및 그 이전 시대 근접, 대기병 및 원거리 유닛 생성에 대한~
> 산업, 현대 시대 및 그 이전 시대 근접, 대기병 및 원거리 유닛 생성에 대한~
- 우주 관광
다른 플레이어의 관광이 플레이어 문명 대비 20% 감소합니다.
> 플레이어 문명에 대한 다른 플레이어들의 관광이 20% 감소합니다.
- 사랑과 평화
록밴드를 제외한 유닛의 생산 비용이 100% 감소하고, 구매 비용이 +100% 증가합니다.
> 록밴드를 제외한 유닛에 대한 생산력이 100% 감소하고, 구매 비용이 +100% 증가합니다.
# 정부
- 전제정치
도시의 각 정부 청사 건물, 외교 지구 건물 및 궁전의 모든 생산량이 +1 증가합니다.
> 도시의 궁전과 각 정부 청사 건물, 외교 지구 건물마다 모든 종류의 생산량 +1을 제공합니다.
# 역사적 순간
- 강 침수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인프라를 건설했습니다.
> 당신이 건설한 인프라가 강 침수로 인한 피해를 예방했습니다.
# 알림
- 교역로가 개시되면 oo 도시에 교역소를 설립합니다.
> 교역로가 개시되어 oo 도시에 교역소가 생성되었습니다. (주석 : 몽골 특성으로 교역소가 즉시 설립됐을 때 알림입니다)
- 주요 강 범람 > 심각한 강 범람
# 걸작 패널
- 여러 예술가의 동종 유물을 전시하면 테마 보너스 생산량이 2배로 증가합니다.
> 서로 다른 예술가들이 만든 동일한 유형의 예술품을 전시하면 테마 보너스 생산량이 2배로 증가합니다.
- 이 oo 시대 유물 작품 유형은 이 박물관의 시대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 이 oo 시대 유물은 이 박물관의 시대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 문화 승리 패널
- 다른 정부로 인해 종교적인 관광 x% 감소
> 다른 정부로 인해 전반적인 관광 x% 감소
-다른 효과에 대한 전체 관광이 x% 감소
> 그들의 다른 효과에 의해 전반적인 관광 x% 감소
# 교역로 패널
- 길이 있는 플레이어 교역소에서 > 경로 중에 있는 플레이어 교역소에서
- 출발지가 얻는 혜택 > 플레이어가 얻는 혜택
- 목적지가 얻는 혜택 > 상대가 얻는 혜택
- A도시 대상 B 도시 > A도시 에서 B도시
- 이 문명과의 외교 시정을 증가하기 위해 교역로를 설립합니다.
> 이 문명과의 교역로를 설립하여 외교 시정 레벨을 높이십시오.
- 이 문명과의 관광 보너스를 획득하기 위해 교역로를 설립합니다.
> 이 문명과의 교역로를 설립하여 관광 보너스를 획득하십시오.
# 유닛 패널
- 공병 행동 : 건설 경로 > 도로 건설
- 상인 행동 : 경로 건설 > 교역로 설립
- 전투력 측정 문구에서 피온의 창 (자이언트 코츠웨이), 고산 지역 훈련 (마터호른) 능력의 출처를 (불가사의) > (자연경관)으로 수정
# 타일 툴팁
- 자원 : 필요 > 필요 기술
(ex. '필요 채광' > '필요 기술 : 채광')
- 경로 이동 > 도로 이동
# 생산량 툴팁
- 신앙에서 > 교리에서
# 외교창
- 외교 시 친선 요청 거부 선택지 : 아니요, 요구를 중단합니다. > 거절하오. 그리고 그만 요청하시오.
- 이 지도자의 경우 악화 속도 +100% 증가 > 이 지도자의 경우 감소 속도 +100% 증가. (주석 : 적대감 감소에 대한 툴팁입니다)
- 비밀 요원 또는 특급 스파이인 경우 시야 범위 증가 > 비밀 요원 또는 특급 스파이인 경우 추가 시정 레벨 확보
- 외교 안건 관련
진시황은 당신의 불가사리 수가 적어 기뻐함 > 진시황은 당신의 불가사의 수가 적어 기뻐함
친구와 기습 전쟁을 선포함 > 친구에게 기습 전쟁을 선포함
디도는 해안 근처에 당신의 도시가 적어서 불쾌함 > 디도는 해안 근처에 당신의 도시가 적어서 기뻐함
특히 도시가 다수의 플레이어에 의해 건설된 경우, 우선순위가 유사한 문명에 깊은 인상을 받습니다. 만족도/충성심 문제가 있거나 몇몇 점령된 도시가 있는 문명을 싫어합니다.
> 그들처럼 만족도와 충성심을 중시하는 문명을 좋아하며 특히 여러 플레이어의 도시를 소유하고 있는 문명에게 깊은 인상을 받습니다. 만족도/충성심 문제가 있거나 도시를 별로 점령하지 않은 문명을 싫어합니다.
- 동맹 효과
30턴(일반)마다 > 매 30턴마다(일반 속도)
당신 또는 동맹국이 다른 문명에 의해 완료된 기술을 연구 중이거나
> 당신 또는 동맹국이 상대 문명에 의해 완료된 기술을 연구 중이거나
동맹국을 목적지로 출발하는 교역로를 보유한 도시의 경우, 해당 도시의 각 특수지구마다 턴당 추가 위인 점수를 부여합니다.
> 동맹국으로 교역로를 보내면 출발 도시의 특수지구들이 턴당 위인 점수 1점을 추가로 얻습니다.
# 세계 의회
- 마지막 회의 결과 > 지난 회의 결과
- 요청된 경우 의회가 X턴 이후에 재소집되거나 특별 회의로 재소집됩니다.
> 의회는 X턴 이후에 재소집될 예정이며, 만약 요청될 경우 특별 회의가 소집됩니다.
- 모두가 투표하고 통과된 논의 사항이 발효되어 관련 비상이 시작됩니다.
> 모두가 투표를 마친 후, 논의 사항이 통과되면 발효되어 관련 비상이 시작됩니다.
- 선택된 결과 > 선택한 결과 (주석 : 플레이어가 선택한 결과에 붙는 텍스트입니다)
- 선택한 종교의 모든 종교 유닛에 전투력 또는 신앙력 +10 부여
> 선택한 종교의 모든 종교 유닛(전투승 포함)에 전투력 또는 신앙력 +10 부여
# 대재앙 모드
- 예언자 진급
진급 설명의 돌격을 횟수로 수정
# 비밀 결사 모드
- 미네르바 진급 '교화'
플레이어의 스파이가 자신의 영토에 있을 때는
> 플레이어의 스파이가 플레이어의 도시 영토 내에 있으면
- 뱀파이어 성
플레이어가 소유한 중립 영토에 > 플레이어가 소유한 영토나 중립 지역에
- 뱀파이어
인접 타일에서 다른 유닛이 죽으면 전투력을 영구적으로 획득하고 야만인 유닛의 경우 +10까지 획득합니다.
> 인접 타일에서 다른 유닛이 죽으면 영구적으로 전투력을 획득합니다. 야만인 사망으로 얻는 공격력은 +10까지로 제한됩니다.
- 레이라인 인접 보너스 설명
인접하는 일치하는 자원 등급에서 > 인접하는 특정 자원 종류에서
( 원문은 matching resource class 입니다. 레이라인이 컨셉상 비밀스런 자원이라 이렇게 애매하게 표현한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
# 영웅 및 전설 모드
- 신념 > 신앙
- 후나푸와 스발란케
후나푸와 스발란케가 처치한 일반 지상 유닛은 체력과 이동력이 전부 회복된 채로 부활합니다.
> 후나푸와 스발란케가 처치한 일반 지상 유닛은 체력과 이동력이 전부 회복된 채 플레이어의 유닛으로 부활합니다.
게임 내 문명 백과사전의 '게임 컨셉' 섹션의 잘못된 정보 및 부실한 내용들을 보충합니다.
문명 6을 처음 접하거나 시스템을 잘 모르는 분들이 최대한 게임 내 문명 백과사전을 보고 플레이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전반적인 내용을 수정 및 보충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내용이 부실했던 전투, 관광, 문화 승리와 관련된 항목들에 관한 내용들을 보충했습니다.
문명 6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나 일일히 정보를 검색해가며 플레이하기 어려우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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