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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6 초보자/고인물 모두 유용한 기본 필수 모드 정리, 추천! (밸런스 건드리지 않는 모드들)

문명/게임 정보

by Lucill 2024. 9. 16. 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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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명7 소식도 나온 마당에 이제 와서 문명6 모드 추천을? 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지금이야말로 문명6을 플레이할 적기라고 생각한다. 문명6은 이제 추가 확장팩들도 완결되어 컨텐츠가 가장 풍성한 시기이고 문명7은 이렇게 말하기 그렇지만 여느 문명 시리즈가 그랬듯 초기에는 미완성 게임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ㅋㅋ 실제로 문명6도 발매 초기에는 문명5 동접자가 더 높았던 사례가 있다. 문명 6을 이제 플레이하는 분이라면 지금이 가장 적당한 타이밍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물론 가능하면 모든 컨텐츠가 포함된 앤솔로지를 추천, 혹은 기본적으로 최소 몰려오는 폭풍 확장팩까지는 추가해야 한다.)

 

문명 6이 워낙 지금은 완성도 있는 게임이라 특별히 이거 없으면 게임 못한다! 할 정도의 모드는 사실 없다. 원본만으로도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치명적인 지장은 없다는 것. 하지만 있으면 편의성을 더해 주거나 몰입도를 더 높여주는 모드들이 있고 이런 모드들을 한번 사용해보면 없이는 게임 못할 정도로 느껴질 지도 모른다. 나는 원래 게임의 특성을 크게 해치지 않는 편을 더 좋아해서 주로 게임 밸런스를 많이 바꾸지 않으면서 좀 더 편의성이나 직관성을 올려주는 그런 모드들을 많이 사용한다. 지금부터 하나씩 소개해보겠다. 혹시나 모드 적용할 줄 모르는 분들은 스팀이라면 그냥 해당 모드를 구독만 하면 자동으로 적용된다.

 

 

1. Better Loading Screen (UI)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579019534

 

Steam Workshop::Better Loading Screen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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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모드 중에서도 가장 기본 중에 기본적인 모드 중 하나인데, 로딩 화면에서 문명과 지도자 특성에도 아이콘을 부여하고 특유 인프라와 특유 유닛에 대한 설명도 자세히 보여주는 모드다. 게임 시작 전에 좀 더 몰입도를 높여주고 대략적인 운용 방향을 머리 속으로 그려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범용성도 좋으면서 게임 플레이나 밸런스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모드 취향이 아닌 사람들도 많이 애용하는 모드이다.

 

 

1-1. Better Loading Screen with Leader Icon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3327754676

 

Steam Workshop::Better Loading Screen with Leader I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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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Better Loading Screen 모드와 함께 사용하면 지도자 능력 부분의 아이콘을 지도자 초상화로 수정해 주는 모드이다. 개인적으로 "지도자 능력" 소개글에 문명 아이콘이 붙어있는 것이 아쉬워서 내가 만든 모드인데 살짝 함께 소개해본다ㅎㅎ 사소한 변화이지만 내가 만든 모드 중 실제로 사용할 때 생각보다 가장 체감이 크게 되는 부분이었다. 한번 사용해보시길 추천한다.

 

 

2. Quick Start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658551717

 

Steam Workshop::Quick Start (Linux, Mac, Wind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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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 정말 필수 모드 중 하나이다. 게임 시작 전 인트로 로고와 저작권 화면을 스킵하고 바로 메인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다. 꼭 깔자!

 

 

3. Better Builder Charges Tracking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409116842

 

Steam Workshop::Better Builder Charges Tr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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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6의 건설자는 건설 횟수가 유한한데, 이 모드는 건설자의 유닛 아이콘 옆의 주석으로 건설 횟수가 몇 회 남았는지 보여준다. 일일히 클릭해서 건설 횟수를 확인하지 않아도 돼서 매우 편리한 모드.

 

 

4. Real Great People (UI)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900089445

 

Steam Workshop::Real Great People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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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드는 기존에 모든 위인들이 다 똑같은 그림으로 나오던 걸 각자 실제 초상화로 바꿔준다. 아무래도 좀 더 뽕이 찰 수 있는 요소 중 하나. 그런데 이게 단순히 위인 초상화만 추가해주는 걸로 아는 분들도 있는데, 그뿐만이 아니라 여러 추가적인 기능들이 있다. 문명별 위인 점수 진행 척도에 총 필요한 위인 점수 중 몇 점을 채웠는지도 표시해 주고 몇 턴 남았는지도 자동으로 계산해 준다.

 

 

또한 과거 위인 영입 내역을 볼 때도 보고 싶은 위인 종류만 따로 볼 수도 있고 플레이어별로 영입한 위인을 볼 수도 있다. 

 

 

시대별로 무슨 위인이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서 이미 영입이 완료된 위인과 향후 나올 위인들도 한눈에 알 수 있다. 내가 원하는 위인이 언제쯤 나오는지 나무위키 들락거리면서 확인할 필요가 없다! 이게 정말 엄청나게 편리한 시스템이다. 이런 시스템이 기본으로 들어가 있어야 되지 않았나 싶은데..

 

 

5. Real *Stylish* Great People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383232087

 

Steam Workshop::Real *Stylish* Great 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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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드는 위의 Real Great People 모드와 함께 사용해야 되는 모드인데, Real Great People 모드의 위인 초상화를 좀 더 그럴듯한 사진으로 대체하고 필터도 입힌 모드이다. 이것도 생각보다 체감이 꽤 되니 써보는 걸 추천한다.

 

 

6. Better Report Screen (UI)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312585482

 

Steam Workshop::Better Report Screen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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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드는 리포트 화면에 좀 더 많은 정보가 담기도록 하는 모드이다.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됐지만 주로 도시별 생산량을 볼 때 좀 더 자세하게 나와서 도움이 된다. 혹시라도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자신이 게임 중에 리포트 화면을 많이 보지 않아서 필요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천만에 말씀이다. 나도 사실 리포트 화면은 많이 안 보지만 이 모드를 사용하는 진짜 이유는 아래 나오는 모드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7. Extended Policy Cards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266952591

 

Steam Workshop::Extended Policy C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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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드는 정책 카드를 사용할 때 어떤 수치만큼의 이득을 볼 수 있는지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표기해주는 모드인데, 게임 중 합리적 선택을 하기 위해서도 정말 필수 모드라고 할 수 있다. 이 모드의 중요한 점은 선행 모드로 "Better Report Screen (UI)" 모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8. Unique District Icons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882664162

 

Steam Workshop::Unique District I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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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드는 기존의 특수지구들과 똑같이 생겼던 고유 특수지구들의 아이콘을 만들어 붙여준 모드이다. 문명 게임에서 중요한 뽕을 채워주는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꼭 추가해서 플레이하길 권유한다. 다만 단점이라면 이미 특유 아이콘이 있는 보존과 외교 지구 특수지구 아이콘도 대체한다. 외교 지구는 원래 정부 청사와 같은 아이콘을 쓰다가 나중에 추가돼서 그렇다고 쳐도, 보존은 왜 굳이 바꾼 건지 잘 모르겠다.

 

만약 이 둘만 원래 아이콘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우선 스팀이 깔려있는 폴더 위치를 찾은 후, Steam\steamapps\workshop\content\289070\882664162\sql 폴더를 찾아 들어가자. 거기서 IconUpdate_Preserve.sql 파일을 삭제하면 보존 특수지구를, IconUpdate_STK2.sql 파일을 삭제하면 외교 지구 특수지구를 원본 아이콘으로 돌려놓을 수 있다. 

 

 

9. Repeat 시리즈 ( Repeat Project, Repeat Governor, Repeat Future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505351262

 

Steam Workshop::Repeat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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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217929784

 

Steam Workshop::Repeat Govern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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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839734049

 

Steam Workshop::Repeat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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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리즈는 특히 후반부의 클릭 노가다로 인한 피로를 대폭 줄여주는 필수 모드 중 하나이다. 우선 Repeat Project는 도시에서 프로젝트가 완료돼도 자동으로 다시 프로젝트를 돌려주는 모드이다. 후반부에 도시가 너무 많아졌을 때 중요하지 않은 도시들은 프로젝트 돌려놓으면 다시 선택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계속 프로젝트만 돌려주니 훨씬 피로가 줄어든다. 후반부 피로도가 너무 높다면 필수로 추천. 대신 만약 프로젝트를 돌리다 다른 걸 생산할 생각이라면 잘 기억하고 있다가 프로젝트 끝날 때 맞춰서 다른 걸로 바꿔줘야 한다.

 

Repeat Future는 미래의 기술, 미래의 사회 제도를 자동으로 계속 반복해서 연구하는 모드이다. 미래 시대까지 가고 나면 더 연구할 것도 없어서 같은 것만 반복 연구하게 되는데 그 클릭을 줄여주니 편리하다.

 

Repeat Governor은 총독이 무력화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총독의 원래 도시로 배정해 주는 모드이다. 보통 무력화되면 다시 배정하기 위해 5턴 정도 기다려야 되다 보니 막상 5턴이 지나면 배정하는 걸 까먹고 있다가 한참 뒤에 하게 되는 경우가 너무 많다. 이런 점에서 상당히 편리한 시스템.

 

Repeat 시리즈로는 나머지 하나가 더 있는데 Repeat Counterspy라고 역스파이를 자동으로 반복시켜주는 모드이다. 이것도 취향에 따라 쓸 수 있겠지만 역스파이 임무는 턴이 자주 돌아오지 않는 편이고 다른 업무로 교체하는 경우도 있어서 굳이 필요하진 않을 것 같아서 나는 안 쓰고 있다.

 

 

10. Detailed Map Tacks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428969051

 

Steam Workshop::Detailed Map Ta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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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드는 맵에 핀을 꽂을 때 자동으로 산출량을 함께 띄워주는 모드이다. 문명6의 심시티를 할 때 조금 더 도움이 될 만한 모드이다. 그리고 시설이나 특수지구나 불가사의가 해당 위치에 건설할 수 있는지 없는지도 알 수 있다.

 

 

11. Quick Deals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460661464

 

Steam Workshop::Quick De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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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문명 유저들이 애용하는 퀵딜 모드이다. 문명6의 거래를 훨씬 쾌적하고 빠르게 해주는 모드로, 위 화면에서 보듯 내가 어떤 물건을 팔면 지도자들마다 얼마에 살지를 보여준다. 내가 일일히 한명씩 외교 화면에 들어가서 거래창을 확인하는 시간과 수고를 들일 필요가 없다. 반면 내가 사치 자원이나 걸작을 사고 싶다면 해당 종류의 판매 물품을 지도자들마다 얼마에 팔지도 볼 수 있다. 

하지만 두툰 ai와 같이 사용할 경우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버그가 있다고 하니 주의하자.

 

 

12. Detailed Appeal Lens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553831629

 

Steam Workshop::Detailed Appeal L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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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도 렌즈에서 수치를 보여주는 모드이다. 기존에 색깔로만 표시되는 매력도 렌즈는 가시성도 떨어지고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어서 항상 아쉬웠다. 특히 국립공원이나 리조트 같은 시설은 타일별 매력도 수치가 얼마인지 확인하는 게 중요한데 이걸 일일히 타일에 커서를 갖다대서 확인해야 했다. 이 모드가 있으면 좀 더 그런 계산을 하기 쉬워질 것이다.

 

 

13. Better City States (UI)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495851756

 

Steam Workshop::Better City States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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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드는 사실 필수까진 아니라고 보지만 다른 것보다 도시 국가 퀘스트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보여 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는 모드이다.

 

 

14. Sukritact's Civ Selection Screen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893502507

 

Steam Workshop::Sukritact's Civ Selection Sc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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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작 시 문명 선택 화면을 좀 더 쾌적하게 만들어준다. 기존 게임은 지도자별로 가나다 순으로 나열되어 있어서 좀 직관적이지가 않은데, 이 모드는 일단 문명별로 선택을 한 후 해당 문명의 지도자를 선택할 수 있는 방식이다. 검색창도 추가된다.

 

P.S. >>

15. Lucill's Bug Fix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3330179856

 

Steam Workshop::Lucill's Bug F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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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내가 만든 모드이지만 한번 소개해본다 ㅎㅎ 문명6의 정말 다양한 자잘하고 소소한 버그들을 수정하는 모드이고 인게임과 실제 수치가 다른 부분들이 있다면 이를 일치하도록 해준다.

 

문명6은 대표적인 여러 가지 유명한 버그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난마돌의 특성이 불가사의에도 적용된다던지, 이븐 할둔의 효과가 쾌적도 효과가 인게임 설명의 절반밖에 안된다던지, '전략적 공군' 정책 (모든 공중 유닛에 생산력 보너스) 이 현대/원자 공중 유닛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던지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버그들이 얼마나 더 있나 찾아보면서 엄청나게 다양한 소소한 버그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답답해서 모딩 프로그램으로 게임 데이터를 파헤치기 시작했다. 대부분은 태그를 잘못 붙인다던지 하는 식의 사소한 미스로 생긴 버그들이다. 개인적으로 약간 완벽주의 성향이 있다보니 이런 사소한 결함을 참을 수가 없어서 내가 고칠 수 있는 선에서 문명의 모든 버그를 고치자는 마인드로 그동안 보고된 버그 리스트를 쭉 총망라해서 수정하는 모드를 만들게 되었다. 한마디로 답답해서 직접 만든 모드이다.

 

콩고 특성에 대한 버그라던지 일부 종교관에 대한 버그 등 일부 버그들은 모딩 프로그램 수준이 아니라 아예 게임 데이터를 해킹해야 고칠 수 있는 수준이라 결국 해결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 외엔 외국 포럼까지 뒤져가면서 버그를 찾았기 때문에 이 모드 하나면 왠만한 버그들은 고칠 수 있을 것이다. 몇몇 버그는 고치느라 정말 애먹었다. 게임의 완성도와 빈 부분들을 채워주는 모드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다.

 

[문명6 버그 픽스 모드 수정 내역]

https://lucillsreview.tistory.com/43

 

문명 6 버그 픽스 모드 (24.9.13)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3330179856 Steam Workshop::Lucill's Bug Fix steamcommunity.com   문명6의 여러 가지 소소하지만 확실한 버그들을 수정하는 모드입니다.이 모드는 몰려드는 

lucillsreview.tistory.com

 

 

16. 문명6 번역 수정 모드 (+문명 백과사전 보충)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3310642647

 

Steam Workshop::문명6 툴팁 오역 수정 및 번역 개선 모드 (+ 문명 백과사전 내용 보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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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 역시 직접 만든 모드인데, 전반적으로 어색하거나 뜻이 잘못 전달되는 툴팁 내용들을 수정한 모드이다. 문명6에 워낙 오역도 많고 중의적인 번역도 많은데 생각보다 번역 수정 모드가 별로 없었다. 기존 번역 수정 모드 중 일부는 게임 내 명칭을 대폭 바꾸는 것들도 있었는데 이 경우는 아무래도 다른 유저와 소통할 때나 관련 정보를 검색할 때 혼선이 오기 마련이었다. 그래서 이 모드는 게임 내 고유 명사나 명칭은 거의 바꾸지 않고 설명들만 잘못된 부분을 수정했고 게임 전반적으로 문장이 매끄럽도록 수정한 부분도 많다. 시스템 문구나 세계 의회 화면 문구 등도 많이 교체했다.

 

뿐만 아니라 툴팁 개선 차원에서 인게임 설명이 부실한 경우를 대폭 보강했다. 유닛에 대한 설명에 유닛의 특징이 다 담기지 않은 경우 텍스트를 더 보충했고 그 외에도 여러 정보를 추가했다. 문명 백과사전에도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많이 추가했다. 궁금한 부분을 백과사전에서 검색하면 최대한 원하는 정보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문명 6 번역 수정 모드 내역]

https://lucillsreview.tistory.com/36

 

문명6 툴팁 번역 수정 및 개선 모드 내역 (24.9.13 ver)

문명 6 툴팁 번역 수정 및 개선 모드 링크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3310642647문명6 툴팁의 오역 수정 및 번역을 개선하는 모드입니다.게임 내 툴팁 중 실제 게임 내용과 다르거나

lucillsreview.tistory.com

 

 

이상 문명6의 최대한 기본적인 모드들이었다. 위의 모드들은 편의성이나 UI 개선 차원 정도의 모드들이기 때문에 전부 깔고 해도 충돌이 없고 게임 밸런스를 건드리지도 않을 것이다. 문명6을 처음 한다면 일단 기본 게임 자체가 깊이가 있기 때문에 이 글에 있는 모드들 정도만 깔고 오리지널 게임의 재미를 먼저 느껴보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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